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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파운드 푸티지
저자민진영
분류[교양]
발행일2015-07-31 판형신국판
ISBN 978-89-6849-231-0 (03680)
페이지200 정가1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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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파운드 푸티지(Found footage)라는 영상기법을 기반으로 한 영상쟝르를 소개한 책이다. 파운드 푸티지는 이미 찍힌 기존의 영상을 가져와 작가의 의도대로 편집하여 새로운 영상작품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요즈음 전통적 개념의 극장상영식 영화의 쇠락과 더불어 영화의 죽음을 이야기하거나 영화를 미디어아트로까지 확장하려는 담론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영화의 죽음 내지 영화의 확장을 이야기하고 있는 현시대를 반영하여 파운드 푸티지를 영화와 미디어아트의 만남으로 정의해보았다.
  이 책은 크게 4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장은 파운드 푸티지에 대한 정의, 세계적인 인식의 정도, 한국에서의 위상을 밝혔다. 2장은 파운드 푸티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3장은 파운드 푸티지 작가들 19명을 소개하였다. 이 작가들은 세계 유수의 전시관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작가들인 동시에 영화아카이브의 재활용이라는 아이디어에 특별히 애착을 가지고 있는 작가들이다. 4장은 파운드 푸티지 기법을 주제별로 재구성한 작품론으로서 세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파운드 푸티지는 실험영화적 성격이 강하고 영화와 전시물의 중간적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많이 생소하다. 이는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의 주요 영상문화를 이끄는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 책이 소개하는 작품들이 언젠가 미래의 한국 영상 문화에 하나의 모티브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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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파운드 푸티지의 개념 17
Ⅱ. 파운드 푸티지의 역사
1. 파운드 푸티지 장르의 탄생 29
2. 초창기 파운드 푸티지 32
3. 80-90년대 전유주의자들 35
4. 21세기 복합예술의 한 장르로 재탄생 42
Ⅲ. 주요 작가와 작품들
1. 브루스 코너(Bruce Connor) 53
2. 기 드보르(Guy Debord) 57
3. 더글라스 고든(Douglas Gordon) 60
4. 즈비뉴 립친스키(Zbigniew Rybczy?ski) 65
5. 빌 모리슨(Bill Morrison) 69
6. 피에르 위그(Pierre Huyghe) 75
7. 구스타프 도이치(Gustav Deutsch) 81
8. 켄 제이콥스(Ken Jacobs) 86
9. 크레이그 볼드윈(Craig Baldwin) 88
10.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 92
11. 크리스토프 지라르데와 마티아스 뮐러(Christophe Girardet & Matthias M?ller) 97
12. 크리스챤 머클라이(Christian Marclay) 100
13. 피르길 비트리히(Virgil Widrich) 102
14. 케빈 멕코이와 제니퍼 멕코이(Kevin Mccoy & Jennifer Mccoy) 106
15. 피터 체르카스키(Peter Tscherkassky) 108
16. 노재운(Jaewoon Roh) 110
17. 장-뤽 고다르(Jean-Luc Godard) 115
Ⅳ. 파운드 푸티지 작품 비평
1. 스타 여배우의 환상성과 유령성 119
2. 비디오아트의 명감독 명장면 피쳐링 138
3. <필름 소셜리즘> (장-뤽 고다르)에 나타난 파운드 푸티지의 정치성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