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 10가지 창조적 시선과 창조문화도시 광주 만들기
저자이무용
분류[사회]
발행일2022-02-22 판형신국판변형
ISBN978-89-6849-862-6 (93300)
페이지400 정가19,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421
  이 책은 문화로 도시를 경영하는 다양한 창조적 전략과 방안들을 정리한 ‘융합 학술서’, 저자가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고민하고 성찰한 15년간의 ‘연구 역사서’, 창조문화도시 경영과 장소 만들기 관련 연구 주제와 광주광역시 사례를 결합한 ‘이론・사례 종합서’다. 저자의 전문 개척 분야인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 창조문화도시와 공간문화 디자인, 장소정체성과 도시정신의 문화브랜드화, 도시문화정책과 창조관광 등 도시문화경영과 장소성 분야의 연구 흐름과 주요 이슈, 정책 동향과 사례, 전망과 과제 등을 총체적으로 고찰하고 있다.Ⅰ부 ‘도시문화를 경영하는 10가지 창조적 시선’에는 도시문화경영의 창조적 이론과 관점, 실천적 방법론에 해당하는 총 10개의 글을 담았다. 장소, 디자인, 지역문화, 마케팅, 브랜딩, 스토리, 리더십, 인력, 관광, 걷기를 키워드로 하여, 각각 장소 만들기, 창조문화도시, 지역문화융성, 장소마케팅, 도시브랜딩, 지역스토리텔링, 문화리더십, 문화전문인력, 창조관광, 걷고 싶은 도시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Ⅱ부 ‘창조문화도시 광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는 광주를 창조문화도시로 만드는 방법과 관련하여 총 4개의 장 24개의 글을 담았다. 1장 ‘오월 정신과 창조적 인권문화 중심 도시’에서는 도시정신이 도시문화로 승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2장 ‘문화가치를 실현하는 도시브랜딩과 장소마케팅’에서는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의 문화경영 전략을 탐색한다. 3장 ‘창조 공간문화와 창조관광’에서는 창조성과 장소성을 살린 공간문화 조성 방향과 관광전략을 제시한다. 4장 ‘문화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에서는 지역문화를 창조하고 소통하는 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 전략을 제안한다. 이 책은 문화, 도시, 장소, 창조, 경영 관련 학문 분야(문화학, 도시ㆍ지역학, 문화기획과 예술경영, 도시문화지리학, 관광학, 문화행정과 정책학, 공간디자인, 도시인문학, 문화사회학 등)의 이론 정립을 위한 안내서, 대학 교육과 정책 실무 수행의 교재, 도시문화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의 교양서로서 의미 있는 쓰임새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지은이의 말 / 5

Ⅰ부. 도시문화를 경영하는 10가지 창조적 시선
시선 1. [장소] 장소 만들기를 위한 다섯 가지 차원 / 19
시선 2. [디자인] 문화적 상상력으로 디자인하는 창조문화도시 / 35
시선 3. [지역문화] 지역문화융성을 위한 정책 키워드와 프로젝트 / 61
시선 4. [마케팅] 지역발전의 문화적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 83
시선 5. [브랜딩] 도시브랜딩, 핵심은 도시의 문화적 가치다 / 111
시선 6. [스토리] 스토리가 살아 숨 쉬는 지역 만들기 / 123
시선 7. [리더십] 도시문화 CEO의 창조적 문화정책 만들기 / 131
시선 8. [인력] 문화전문인력 양성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 / 155
시선 9. [관광] 창조관광, 관광 패러다임의 창조적 전환 / 165
시선10. [걷기] 치유와 포용의 걷고 싶은 도시 / 181

Ⅱ부. 창조문화도시 광주, 어떻게 만들 것인가
1장 오월 정신과 창조적 인권문화 중심 도시 / 191
1. 반 고흐, 키스 해링의 예술 철학과 만나는 창조적 인권도시 광주 / 192
2. 문화횡단을 통한 예술 치유의 메카 광주를 꿈꾸며 / 199
3. 광주의 오월길을 걷자 / 206
4. 오월 테마파크 도시 만들기 / 213
5. 5・18 공간의 문화전략 / 216
6. 오월의 피와 혼이 담긴 탯줄, 광천시민아파트를 살려 내자 / 233
2장 문화가치를 실현하는 도시브랜딩과 장소마케팅 / 249
1. 대한민국 문화도시 브랜드로서 아시아문화전당 문화경영 전략 / 250
2. 행복 창조도시 광주브랜드를 기대하며 / 266
3. 컬처버시아드 도전과 U대회 도시브랜딩 / 270
4. 월드뮤직 페스티벌을 통한 도시브랜딩 전략 / 276
5. 예술시장을 마켓 3.0 시대의 장소브랜드로 만들자 / 284
6. 빛엑스포 도시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하여 / 287
7. 장소마케팅 전략의 지역 믹스 유형 / 297
3장 창조 공간문화와 창조관광 / 313
1. 대보름에 생각해보는 컬처 브리지와 장소 만들기 / 314
2. 일상 관찰을 통한 창조공간 마스터플랜이 절실하다 / 319
3. 창조적 도시재생, 인문학적 상상력이 핵심이다 / 323
4. 소통, 융합, 창조의 공간문화 만들기 / 326
5. 창조관광의 빛을 밝히는 문화수도 광주의 장소 만들기 / 333
6. 미래를 내다보는 슬로 투어리즘을 위하여 / 347
4장 문화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 / 351
1. 문화로 욕망을 디자인하라 / 352
2. 소통의 핵심은 네트워커다 / 356
3. 장소마케팅 전략의 네트워커 유형 / 360
4. 문화 네트워커들이 일하는 창조적 광주문화재단을 기대하며 / 378
5. 아르코의 빛가람 혁신도시 이전을 활용하자 / 382

참고문헌 / 386
주석 / 392